한국비평이론학회 저작권 동의서
 

『비평과 이론』 논문 투고규정
【학회지 발간】
『비평과 이론』은 매년 2월 28일, 6월 30일, 10월 31일, 3회 발간한다.
【논문의 내용 및 요건】
게재 논문은 다른 출판물에 발표하지 않 은 논문으로서, 문학과 문화 비평이론에 관하여 독창적인 논의를 개진하여야 한다.
【기고 자격】
기고자는 한국비평이론학회 회원에 한하는 것을 원 칙으로 한다. 단, 편집위원회의 추천과 동의에 의해 비회원의 논문 도 게재할 수 있다.
【원고작성 및 제출】
다음 논문 작성 요령을 따르지 않은 논문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1. 논문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제출 원고에는 필자의 이름 및 소속 대학 명, 연구비 수혜 여부 등이 논문에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2. 논문의 언어는 한국어나 영어 중 한 가지를 택한다.

3. 한국어 논문은 원고지 100매 내외 분량으로 최고 170매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영어논문은 5,000자 내외의 분량으로 최고 7,000자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4. 한국어/영어논문 모두 200자 내외의 영문요약 및 국문요약을 첨부한다.

5. 한국어/영어논문 모두 국문초록 다음에 5~6개 정도의 한글 Keywords를 첨부하고, 영문초록 다음에 모두 5~6개 정도의 영문 Keywords를 첨부한다.

6. 한글 논문의 경우 현행 한글 맞춤법을 준수하고, 영어 논문의 경우 MLA에서 발간한 『연구논문 필자를 위한 핸드북』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에 제시된 용례를 따른다.

7. 논문은 비평과 이론의 투고규정과 논문작성법을 준수하여 작성한 파일을 온라인 논문투고심사시스템(JAMS)에 접수한다. 투고를 위해서 최소 2-3일 전에 다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https://theorics.jams.or.kr/co/main/jmMain.kci 기존 회원은 반드시 논문제출시 JAMS에 접속하여 My page에서 인적사항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한다.

8. 한국어 논문 속에서 외국어로 된 인명이나 작품명은 한글로 표기하되, 처음 언급할 때에 괄호 속에 영문 표기를 부가한 다. 인용문은 번역하며, 운문은 원문을 번역문 바로 아래에 제시한다.

9. 각주는 될 수 있으면 달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본문의 논의 전개에 꼭 필요한 정보이거나 재인용과 같이 원래의 저 술을 밝힐 필요가 있을 때에는 각주로 처리한다. 논문 단위로 각주에 일련번호를 부여한다.

10. 세 문장 이하를 인용할 경우, 인용 시작과 끝에 큰따옴표 (“”)를 붙여 본문 속에 처리한다. 네 문장 이상을 인용할 경우, 별도의 문장 부호 없이 여백을 주어 독립인용으로 처 리한다.

11. 인용문헌에는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또는 언급한 문헌을 기술하도록 한다. 국내 문헌과 외국 문헌을 함께 제시하는 경 우, 먼저 국내 문헌을 저자의 가나다순으로 열거한 다음 외국 문헌을 저자의 로마자 순으로 열거한다.

12. 원고 제출은 수시로 가능하되, 논문은 연속 2회 게재를 금한다.

【제1저자 및 공동저자 구분과 표기】
논문 게재 시, 논문이 2인 이상에 의해 집필된 경우 제1저자의 이름을 필자 표시란의 제일 앞부분에 쓰고 그 뒤에 다른 공동저자들의 이름을 가나다 순(알파벳 순)으로 배열함으로써 제1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명시한다. 저자가 2인 이상이나, 제1저자를 구분할 필요가 없을 때는 저자들의 이름을 가나다 순(알파벳 순)으로 배열한다. 모든 게재논문에 대해서는 저자의 소속과 직위를 함께 표기한다.  
【원고 심사 및 게재 판정】
학회에서 정한 심사규정>에 의거 심 사 후 게재 여부를 판정한다.
【논문 게재료】
게재 논문에 한하여 기고자는 편집 위원회에서 결정한 일정액의 발간 비용을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의 저작권】

1. 본 학회지에 발간된 논문의 저작권은 필자가 소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한국비평이론학회의 출판사업과 관련하여 논문을 재인쇄할 경우는 필자의 동의 없이 출판하고 사후 필자에게 통보한다. 학교 교육용 자료나 개인 연구를 제외하곤 본 학술지에 실린 논문을 무단 복제할 수 없다.

2. 투고된 모든 논문은 저작권 활용 동의 절차에 따라 저작권 보호를 받으며 투고자가 JAMS에 논문을 업로드 할 때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을 활용하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동일조건 변경허락 등의 구체적 조건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